사마리아 협곡 하이킹

사마리아 협곡. 여행자들이 크레타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 중 한 곳이에요. 그리스 크레타섬 서부 레프카오리 산맥의 사마리아 국립공원에 있습니다. 매년 많은 유럽 여행자들이 사마리아 협곡을 찾아 야성적인 자연 속을 걷고 있어요.

사마리아 협곡 입구
사마리아 국립공원 입구

사마리아 협곡 걷기

사마리아 협곡 트레킹은 그리스 크레타섬의 깊은 자연을 만나는 경험이에요. 산속 오말로스 고원 (해발 1,230m) 에서 출발해 크레타섬의 남부 해안에 있는 작은 해변 마을 아기아루멜리까지. 고도가 낮아짐에 따라 식물상이 계속 변화하고 매혹적인 암석 경관과 숨 막히는 절벽에 감탄하게 됩니다. 눈 부신 햇살과 사이프러스 나무 그늘이 번갈아 가며 숨바꼭질을 하는 동안 향긋한 소나무 향기가 코끝에 맴돌아요. “크리-크리”라고 불리는 크레타 야생 염소를 종종 만나요. 때때로 고개를 들어 하늘을 올려다보세요. 독수리와 솔개가 절벽 사이에서 멋지게 활공을 하고 있어요.

사마리아 크리-크리
사마리아에 사는 크리-크리 (크레타섬 야생 염소)

사마리아 협곡 여행 시기

사마리아 협곡은 매년 약 6개월 동안만 일반에 공개됩니다. 오픈 기간은 5월 초부터 10월 말까지에요. 사마리아 협곡 걷기에 제일 좋은 시기는 5월~6월 그리고 9월~10월이에요. 7월~8월은 걷기에 많이 더워요. 개장 날짜는 매년 현지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요. 보통 5월 1일로 예상하지만, 그보다 며칠 더 일찍 열리기도 하고 며칠 더 늦게 열리기도 해요. 참고로, 2018년 사마리아 협곡은 5월 1일에 열렸어요.

사마리아 협곡 : 초반 내리막길 천천히!

사마리아 협곡을 걷기 위해서는 네다섯 시간 이상 산길을 걸을 수 있는 평소 체력이 약간의 산행 경험이 필요해요. 사마리아 하이킹은 거의 전구간 내리막길이에요. 오르막길이 없다니. 반가운 소식이지요? 하지만! 내리막길이라고 무조건 쉬운 것은 아니에요. 특히, 초반 구간에 경사가 좀 있기 때문에 (4km 걷는 동안 600m 하강) 천천히 걷을 필요가 있어요. 내리막이라고 신이 나서 너무 빨리 걷다가는 무릎에 심한 무리가 가거나, 자칫하다간 발목이 삘 수도 있어요. 느긋하게 걸으세요~

사마리아 협곡 내리막 구간
사마리아 협곡 초반 내리막 구간

사마리아 협곡 길이 : 16km

사마리아 협곡은 유럽에서 가장 긴 협곡 중 하나에요. 오말로스 고원에서 출발해 협곡을 통과하여 바닷가에 있는 아기아루멜리 마을까지 거리가 약 16km입니다. 사마리아 국립 공원 내에서 걷는 거리는 13km이지만, 사마리아 국립공원 출구에서 아기아 루멜리까지 3km 정도 더 걸어야 해서 총 16km에요. (참고로, 성수기에는 국립공원 출구에서 아기아 루멜리 마을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되기도 합니다)

사마리아 협곡

사마리아 협곡 하이킹 시간 : 5~7시간

평지에서 16km을 걷는 데는 보통 서너 시간쯤 걸려요. 하지만, 산길 지형에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마리아 하이킹은 보행 시간만 따지만 네다섯 시간 정도이고요. 중간중간 멈춰 풍경을 감상하고 사진을 찍거나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포함한 사마리아 하이킹 시간은 보통 5~7시간.

사마리아 협곡의 좁은 문 “포르테스”

사마리아 협곡에서 폭이 가장 좁은 지점을 현지인들은 “포르테스” (또는 영어로 “게이트”)라고 불러요. “문”이라는 뜻. 폭이 아주 좁아서 협곡의 양쪽이 서로 닿을 것처럼 보여요. 양쪽 절벽의 높이가 각각 300~400m. 그 사이의 폭은 3~4m에 불과합니다. 제우스의 천둥이 쪼개놓은 듯한 깎아지른 절벽 지형이 인상적이에요.

사마리아 협곡 "포르테스"
사마리아 협곡 “포르테스”

사마리아 협곡 트레킹 준비물

  • 트레킹에 적절한 신발. 등산화 또는 트레킹 신발을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운동화나 스포츠 샌들을 신고도 걸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마지막 구간에 돌과 자갈로 이어진 길을 걸을 때, 밑창이 얇은 신발은 발이 너무 피곤해져요.
  • 물병. 사마리아 트레일 곳곳에서 물을 리필할 수 있어요. 아주 시원한 사마리아 약수입니다! 걷는 동안 틈틈이 리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약간의 간식. 국립 공원 내에는 음식이 파는 곳이 전혀 없어요.
  • 아침에 입을 따뜻한 옷. 트레킹 출발 지점은 해발 1,230m에요. 아침에는 약간 추워요.
  • 모자 또는 선크림. 마지막 구간엔 그늘이 별로 없어요.
  • 데이팩 가방. 물병, 간식, 옷, 모자/선크림, 카메라 등을 휴대할 작은 배낭
사마리아 협곡 하이킹
포르테스를 통과하는 트레커들

사마리아 협곡의 끝, 아기아 루멜리

사마리아 하이킹을 마치는 곳은 아기아 루멜리. 하이킹을 마친 후 이곳 해변에서 시원한 해수욕을 즐길 수 있어요. 아기아 루멜리는 크레타섬의 다른 지역과 도로로 연결되지 않은 외딴 바닷가 마을이에요. 이곳에서 다른 마을이나 도시로 가는 방법은 오직 페리 보트 뿐. 배를 타고 호라 스파키온, 루트로, 수야, 팔레오코라, 가브도스 섬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크레타섬 페리 보트 노선과 운항 스케줄 )

그리스 크레타섬 페리
아기아루멜리 선착장에서 페리 보트를 기다리는 여행객들

사마리아협곡 트레킹을 마치고 오후 보트를 타고 이곳을 바로 떠날 수도 있겠지만, 아기아 루멜리에서 하룻밤 머무는 것도 정말 좋은 생각이에요. 여행객을 실은 보트가 모두 떠난 후 아주 고요해지는 이 마을의 저녁은 아주 낭만적이랍니다 🙂

아기아루멜리 저녁식사
아기아루멜리에서 저녁식사. 생선 바베큐 & 그릭 샐러드

오늘은 여기까지. 사마리아 협곡 트레킹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정보들과 주의 사항을 안내하였어요. 여행 계획과 준비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즐거운 사마리아 하이킹 & 크레타 여행하세요!

크레타 라이프

그리스 크레타섬 현지 여행사
베스트크레타BestKreta.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